#_article_rep_desc_##] 넷플릭스 영화 인턴으로 영어쉐도잉 하는 방법과 꿀팁 - 책크맘 라이프
영어 스터디 / / 2022. 6. 17. 12:32

넷플릭스 영화 인턴으로 영어쉐도잉 하는 방법과 꿀팁

반응형

영화 인턴으로 영어쉐도잉 하는 분들 많으신데요,

오늘은 인턴으로 영어쉐도잉 하는 절차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인턴 (Intern) 영화 소개

인턴은 2017년작으로 '비교적' 최근에 제작됐고 뉴요커들의 일과 삶을 소재로 하고 있습니다. 

부인이 먼저 세상을 떠나고 회사에서도 은퇴한 벤(로버트 드니로)은 소일거리를 찾아 이것저것 배워보지만 

그래도 남는 시간과 허전함, 소속감이 없다는 허무함이 그를 힘들게 합니다. 

그러다 뉴욕 브루클릭에 있는 한 온라인 회사에서 시니어 인턴(65세 이상의 은퇴한 사람)을 구한다는 공고를 보고 

'매일 갈 곳이 생긴다'는 설레임과 '무언가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욕망'으로 

벤은 이 회사 인턴에 지원하게 됩니다. 

 

한편, 스타트업 기업으로 온라인 의류 회사 어바웃 더 핏(About the Fit)을 창업한 쥴스(앤 해서웨이)는

회사 내에서도 시간을 아껴쓰기 위해 자전거를 타고 다닐 정도로 워커홀릭입니다. 

다행히 쥴스의 남편이 Stay-at-home Dad(=House husband)를 자처해 초등학생인 딸 아이를 케어해주지만,

매일매일 분초를 다투듯 바쁜 삶이 쥴스가 일궈놓은 성공과 평온한 일상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때 벤이 쥴스의 시니어 인턴이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평소 엄마와의 관계가 편치 않았던 쥴스는 나이 많은 벤을 불편해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벤의 연륜과 경륜, 인품에 깊은 감명을 받게 됩니다. 

 

이 영화는 뉴욕 브루클린에 있는 인터넷 기업을 배경으로 하다 보니

등장하는 인물로 20~30대 젊은 세대와 60~70대 나이든 세대가 같이 등장하고, 

젊은 세대의 경우 말투가 빠르고 트랜디 하면서 매우 간결합니다. 

70세인 벤도 이 영화에서는 굉장히 간결하고 up to date한 영어를 구사합니다. =) 

 

영어쉐도잉을 할 때는 영화 속 배우들의 대사를 교재 삼아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영화 속 사회 언어적 특징들을 염두에 두고 스터디를 하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턴 영어쉐도잉 단계 

 

1. 넷플릭스에서 영화 인턴을 한글자막으로 감상한다.

-가장 쉽고 간단하면서 재미있는 단계입니다. =) 

-넷플릭스에서 영화 인턴을 한글자막으로 감상합니다. 

-처음부터 한글자막 없이 영어로만 감상하는 분들고 계신데, 결국 영화의 스토리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한글자막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영어 듣기가 어느 정도 되신다면 영어로 먼저 영화를 본 후, 한글자막으로 다시 보면서 놓쳤던 스토리를 확인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인턴 넷플릭스

 

2. 넷플릭스 랭귀지 리액터(Language Reactor) 프로그램에서 영어/한글 대본을 구한다.

-아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크롬에서 LR(랭귀지 리액터)를 설치하신 후에 

무료 체험 7일을 선택하시면 넷플릭스 영화의 영어대본, 한글대본을 동시에 구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인 분들을 위해 영화 대본 구하는 법에 대한 포스팅 글을 링크를 걸어둘게요~

 

[영어 스터디] - 넷플릭스 영화 영어대본 한글대본 구하는 최고의 방법

 

위의 포스팅 대로 따라하시면 넷플릭스 영화 영어대본과 한글대본이 적힌 엑셀 또는 한셀 파일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인턴 영어 한글 대본

 

저는 컴퓨터에 한글과 컴퓨터 한셀만 설치돼 있어서 한셀로 다운로드 했습니다. 

엑셀 파일이 한글 파일보다 더 좋은 이유는 칼럼(세로 셀) 편집을 통해서 한글과 영어를 대비해서 보기에 너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방법을 쓰기 전에는 손수 딕테이션을 했었는데요, 손으로 써보면 새로운 느낌을 얻을 수 있어서 이것도 꽤나 괜찮은 방법입니다. 

인턴 딕테이션

 

독서법에서도 인간의 감각을 많이 관여시킬수록 독서효과가 더 높다고 하잖아요. 마찬가지로 손수 대사를 써보시면 청각과 촉각이 가미되면서 영어라는 언어에 대한 감각이 더 생생해집니다. 

영어 한글 대본은 쉽게 다운로드 하는 것도 효율적이지만, 가끔은 아날로그로 에둘러 우회하는 것도 굉장히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 

반응형

 

3. 대본 리딩을 한다.

세번 째로는 대본 리딩을 하는 단계입니다. 

앞서 한글과 영어가 병기돼 있는 엑셀 파일을 보시면서 영어 대사를 읽고 (소리내 읽으면 더 좋아요~) 의미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때 챙겨야 하는 것은,

-뜻을 몰랐던 새로운 어휘 : That is an ongoing relentless effort in creativity 중 relentless (가차없는 > 끊임없는) 

-아는 단어들이지만 뜻을 몰랐던 구문들 :  the nowhere-to-be thing (어디에도 내가 있을 곳이 없다는 것, 소속감이 없다는 느낌) 

-관용적인 표현들 : Be there, be square (꼭 와, : 거기로 와 있든지, 아님 재미없게 지내든지) 

-문장 구조가 익숙하지 않는 말들 : 가끔 우리말과 구조가 너무 달라서 생소한 문장들이 나타납니다. 

 

이것들을 굳이 사전에서 찾으실 필요는 없고 한글대본이 옆에 있기 때문에 한글을 보면서 '아~ 이런 의미구나'하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대본 리딩 작업은 정말로 방대한 영어 공부를 가능케 하는 단계입니다. 

이때 배우게 되는 영어 지식이 정말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다행히도 우리는 영화 스토리를 읽는 것이기 때문에 '재미'가 있고 '흥미'가 이어집니다. 

 

대본 리딩을 하시면서 대본 낭독을 함께 하시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대본만 읽으면 자칫 지루할 수 있고 진도가 더딜 수 있으니 영화를 보시면서 영화 속도에 맞춰 읽어도 좋습니다. 

(중간중간에 이해 안가는 부분이 생기면 pause를 눌러 체크하셔도 되니까요~)

 

4. 영화 들으며 쉐도잉 따라하기를 한다. 

이제 마지막 단계로 영어 쉐도잉에서 정말 중요한 단계입니다. 

하지만 이 단계를 거치고 나면 정말 입에서 영어로 중얼거리는 일이 생깁니다. 

대본 리딩을 마치고 나면 실제 영화를 보면서 또는 영화 mp3 파일을 만들어서 

들으면서 따라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처음 쉐도잉 하실 때는 넷플릭스 랭귀지 리액터 기능을 써서 영화를 보시면서 쉐도잉 하는 걸 추천합니다. 

랭귀지 리액터에서는 스페이스 버튼만 누르면 다음 대사로 넘어갈 수 있고,

키보드 A나 D 버튼을 통해 앞 대사, 뒷 대사로 이동할 수 있으며

키보드 S버튼으로 무한 반복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어플립(Ear Flip)이라는 쉐도잉 전용 앱을 다운로드해서 쓰고 있는데,

여기서는 -5초, -3초, +3초, +5초 이런 식으로 이동을 하게 돼 있어서 정확한 지점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약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다면 랭귀지 리액터가 쉐도잉에는 매우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1 쉐도잉 할 때 방법

이건 제가 앞서 정리한 바가 있는데 다시 한번 쉐도잉 할 때 신경 써야 할 점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영어자막을 먼저 보고 --> 배우 대사 듣고 --> 큰소리로 빠르게 따라하기

-동시에 따라 하다 보면 배우의 발음을 놓치는 경우가 있어서 정확히 듣고 따라하기를 권합니다. 

-나중에 쉐도잉을 여러번 한 후에는 거의 동시에 따라할 수 있는 경지가 됩니다. 

 

2. 큰소리로 따라할수록 효과가 좋다

-우리의 귀는 자기 목소리나 커다란 목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그 청각정보를 중요하게 인식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우리가 만약 자기 목소리를 엄청 크게 내서 따라한다면 귀는 이 정보를 정말정말 중요한 정보로 뇌에 각인하게 된다고 합니다. ^^ (왜 자기 목소리를 크게 내야 하는지 이해가 되시죠? ㅎㅎ)

 

3. 처음에는 정확히 따라하다가 점점 배우보다 2배속으로 빠르게 따라하기

-쉐도잉을 하면서 저는 아는 말은 3~5번 정도 따라하고, 입에 안 붙는 대사는 10번 정도까지 반복합니다. 

그렇게 하다보면 어느샌가 속도도 빨라지고 발음하기도 수월해지더라구요.

신기한 것은, 내가 빨리 말할수록 영화 속 배우의 대사가 상대적으로 느리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쉐도잉을 빨리 연습할수록 원어민의 말이 느리게 들리면서 귀가 트이게 되는 것입니다. 

자, 속도는 처음에는 정확을 기해 천천히, 갈수록 2배속까지 빨리 달립시다! 

 

4. 문장 중 어디에 힘을 세게 주는지, 말꼬리를 올리는지 내리는지 집중하기

-대사 즉 문장은 자기 강세를 가진 단어들이 모인 한 덩어리입니다.

그러다 보니 여러 단어들 중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단어에 힘을 세게 주게 되고,

말꼬리를 올릴지 내릴지에 따라 의미가 달라집니다. 

-쉐도잉을 하시면서 이런 부분에 신경을 써보신다면 어느 순간에 영어의 리듬이라는 걸 체득하게 됩니다. 

우리가 꼭 원어민이 아니더라도 원어민의 어조를 따라하게 되는 거죠. 

지방출신 배우들이 드라마에서는 서울 표준말을 유창하게 구사하는 것과 같은 원리일 뿐입니다. 

우리가 영어의 리듬을 파악하게 되면 영어가 더 잘 들리고 바로 이해가 될 것입니다. 

 

5. 연음을 발견하면 반드시 따라하고 재확인하기

-연음을 소리를 편하게 내기 위한 방책인데요, 이건 문화권마다 다릅니다. 

가령 Henry 라는 이름을 두고 우리는 [헬리]라고 발음하는 걸 좋아하지만

영어민들은 [헨뤼]라고 발음하는 걸 좋아합니다. 

우리가 영어를 편하게 하기 위해서는 영어민(영어 원어민)들이 편하게 쓰는 연음 규칙을 알아두면 정말 좋습니다. 

그런데 이걸 누군가 정리해 놓은 연음 규칙으로 공부하기보다는,

영화를 보면서 '아, 이 친구들 이렇게 잔머리 굴려서 쉽게 발음하는구나' 하면서 익히는 게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스스로 찾아낸 연음 현상은 굳이 외우지 않아도 그냥 자동저장이 되기 때문입니다! (진짜!) 

You should have done it -> 유슈럽더닛 

You have done it --> 윱더닛

저는 쉐도잉을 하면서 연음 현상을 발견하면 '반드시 한글로 발음을 표기'해둡니다. 그러면 그게 더 잘 기억되더라구요. 

아마도 영어 발음 기호 보다는 모국어인 한글이 편해서인 것 같아요~^^; 

 

6. 억지로 암기하려 하지 말고 따라하는 훈련에 집중하기

우리 뇌는 암기하려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자주 반복하는 것을 자동 저장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자는 동안에도 뇌는 오늘의 중요 정보를 추출해서 저장한다고 하니 

우리 뇌를 믿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인턴 영화로 영어 쉐도잉 하는 방법과 팁, 절차에 대해 포스팅했는데요

제 글이 도움 되었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